-
- 주제분류
-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아동학
-
- 강의학기
- 2022년 2학기
-
- 조회수
- 3,932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보육교사론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및 역량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보육교사직 이해하기 | 교사직의 이해, 보육교사직의 본질, 보육교사직의 의의 | |
| 2. | ![]() |
보육교사 인성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보육교사로서의 자신 이해하기, 보육교사직의 선택 | |
| 3. | ![]() |
보육교사의 직무 | 보육교사의 역할, 직무내용 | |
| 4. | ![]() |
보육교사의 윤리와 의무 | 아동의 권리, 보육교사의 윤리강령 | |
| 5. | ![]() |
보육교사의 딜레마와 갈등 해결 | 아동학대와 관련된 딜레마, 성인과의 관계 딜레마 | |
| 6. | ![]() |
교사의 발달 | 교사의 발달단계, 초임보육교사 적응, 교사의 전문성 발달 | |
| 7. | ![]()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 요인, 스트레스 관리, 보육교사직과 몰입 | |
| 8. | ![]() |
보육실의 운영관리 | 흥미영역의 구성과 운영, 교재교구관리 | |
| 9. | ![]() |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알기, 보육교사의 놀이 상호작용 | |
| 10. | ![]() |
보육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제상황 | 보육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제 상황 | |
| 11. | ![]() |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상황 |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상황 | |
| 12. | ![]() |
의사소통기법 - 칭찬하기 |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기술 | |
| 13. | ![]() |
보육교직원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 어린이집 교직원으로서의 역할알기, 동료 보육교사와 효율적으로 업무 협조하기, 원장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 |
| 14. | ![]() |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지역사회와의 협력 | |
| 15. | ![]() |
인사와 복무 | 보육교사 자격기준, 보육교직원 채용과 자격관리,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무관리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