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강의OT | 강의 과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 | ![]() |
![]() |
현대성의 이해 | 현대성이 나타나게 되는 시대적 상황과 철학적 배경을 파악하면서 이분법적 질서를 이해한다. | ![]() |
|
2. | ![]() |
탈현대성의 이해 | 탈현대성이 나타나게 되는 시대적 상황과 철학적 배경을 파악하면서 이분법적 질서의 해체를 융합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 ![]() |
3. | ![]() |
사회를 보는 관점1 | 고전 사회학자인 콩트, 뒤르껭 등을 보면서 구조기능주의를 이해한다. | ![]() |
4. | ![]() |
사회를 보는 관점2 | 마르크스와 미드 등을 보면서 갈등주의와 상징적 상호작용주의를 이해한다. | ![]() |
5. | ![]() |
이데올로기 연구1 | 시장에서의 자유 개념과 정치적 관점에서의 자유를 비교 관찰하면서 자유주의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 |
6. | ![]() |
이데올로기 연구2, 신자유주의 | 사회민주주의와 신자유주의를 이해하면서 ‘더불어 살기’와 각자도생을 생각해 본다. | ![]() |
7. | ![]() |
민주주의,자본주의 | 상품, 이윤, 노동가치설 등을 보면서 자본주의의 경제의 착취와 소외 등 구조적 모순을 살펴본다. | ![]() |
8. | ![]() |
2~7강 정리 | 2~7강 중간정리 | ![]() |
9. | ![]() |
불평등문제1 | 피케티지수를 연구하면서 불평등의 해소 방안을 탐색해 본다. | ![]() |
10. | ![]() |
불평등문제2 | P. Bourdieu의 문화자본, 아비튀스 등을 보면서 교육불평등으로 인한 빈곤의 악순환를 이해한다. | ![]() |
11. | ![]() |
건강한 가족 | 사랑, 결혼, 그리고 가족제도 등을 연구하면서 건강한 가족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 ![]() |
12. | ![]() |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 | 젠더 개념을 연구하면서 성 주류화 정책을 통한 성 평등 사회와 그에 따른 젠더 갈등을 파악한다. | ![]() |
13. | ![]() |
라깡의 상상계, 실재계,이상행동 | 라깡의 현대정신분석을 이해하면서 정신건강을 탐색한다. | ![]() |
14. | ![]() |
상실의시대 | 정의를 이해하면서 건강한 사회의 디폴트 값을 탐구한다. | ![]() |
15. | ![]() |
9~15강 정리 | 9~15강 정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