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의약학 >간호 >간호학
-
- 강의학기
- 2024년 2학기
-
- 조회수
- 5,507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보건의료분야에 정보기술의 활용이 일상화되면서, 간호사의 핵심역량으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를 찾아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활용능력, 자료를 가지고 정보와 지식을 생산해내는 정보 관리능력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은 간호실무를 바탕으로 컴퓨터과학과 정보과학을 통합한 간호정보학의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간호정보시스템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안을 파악한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간호정보학 정의 및 기초 | 간호정보학의 정의, 역할, 목표, 핵심개념 및 역량, 실무표준 및 전문직 성과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 |
환자간호에서 정보기술 활용 | 임상정보시스템, 전자의무기록, 전자건강기록, 개인건강기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 2. | ![]() |
간호관리에서 정보기술 활용 | 간호경영시스템, 질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질 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
원격의료, 유헬스와 간호 | 원격의료, 유헬스의 개념, 유용성, 간호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3. | ![]() |
공중보건정보학 | 공중보건정보학의 정의, 기본원리를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질병등록 시스템의 목적, 디지털 역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 4. | ![]() |
의료정보시스템 개발 및 선정 | 시스템 생명주기, 정보시스템 구현 전략, 정보시스템 개발 및 구매 과정에서 업무와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 5. | ![]() |
의료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 경험 향상 | 사용자 경험 및 사용자 중심 설계 원리, 분석과 평가, 사용자 경험 향상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6. | ![]() |
e-환자와 소셜 미디어 | e-환자 개념과 특성, 개인건강기록의 기능과 구현방식, 소셜 미디어, 헬스 3.0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7. | ![]() |
모바일 헬스 | 모바일 헬스 기기, 적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 |
의료정보 및 간호정보 표준 | 보건의료용어 및 분류체계, 간호용어 및 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8. | ![]() |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 | 보건의료 빅데이터,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의 관계, 지식탐색과 데이터 마이닝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간호연구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 간호연구의 목적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9. | ![]() |
프로그램 평가와 간호정보학 연구 | 프로그램 평가목적, 구현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간호정보학 교육 및 교과과정 | 선진국의 간호정보학 교육영역 및 국내 간호정보학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
|
![]() |
간호교육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 E러닝, 가상현실, 증강현실에 대해 이해하고, 시뮬레이션과 게임을 이용한 간호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10. | ![]() |
유전체정보학과 정밀의료 | 유전체 기술을 통한 정밀의료의 진화, 소비자 참여와 맞춤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개인건강정보보호 | 개인건강정보의 특성과 개념,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 |
혁신기술 동향 및 간호정보학의 미래 |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의료환경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