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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교과목의 전체 내 용을 이해할 수 있다. 식품위생관련법규를 이해할 수 있다. 사고와 재배에 관한 안전기준, 수칙 준수, 안전 예방 활동을 하는 능력을 이해할 수 있다. | ![]() |
2. | ![]() |
조리 외식 산업의 이해 | 조리 외식 산업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조리 외식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외식 산업의 전망에 대하여 예측할 수 있다. | ![]() |
3. | ![]() |
조리 외식 매뉴 경영의 이해 | 조리 외식 메뉴 경영을 할 수 있다. 조리 외식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할 수 있 다. 외식업 시장에서의 마케팅관리를 할 수 있다. | ![]() |
4. | ![]() |
외식 창업 | 외식 창업에 대한 경영 설계를 할 수 있다. 외식 창업에 대한 아이템과 업종 선정을 할 수 있다. 외식 창업에 대한 상권분석 및 입지 분석을 할 수 있다. | ![]() |
5. | ![]() |
푸드 플레이팅 | 푸드 플레이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푸드 플레이팅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메뉴에 따른 음식을 조리하고 푸드 플레이팅을 할 수 있다. 핫 푸드 플레이팅 가니쉬를 개발하고 조리할 수 있다. 고급 조리 기술(분자 요리, 수비드)을 활용하여 조리하고 푸드 플레이팅할 수 있다. | ![]() |
6. | ![]() |
푸드 플레이팅 | 연회 콜 트레이(Tray)에 맞게 조리하고 푸드 플 레이팅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채소를 활용한 샐러드를 조리하고 푸드 플레이팅 할 수 있다. 계절 과일을 모양내어 썰고 푸드 플레이팅 할 수 있다. 치즈를 모양내서 썰고 푸드 플레이팅 할 수 있 다. 다양한 에피타이저(Appetizer)를 조리하고 푸 드 플레이팅 할 수 있다. | ![]() |
7. | ![]() |
컨셉 개발 및 프레젠테이션 | 대회에 맞는 컨셉을 개발하고 프레젠테이션할 수 있다. 팀을 조직하고 컨셉에 맞는 전시용 푸드를 연구 ·개발할 수 있다. 전시용 푸드를 조리하고 아스픽(Aspic) 처리할 수 있다. 전시용 가니쉬를 조리할 수 있다. 전시용 푸드를 다양한 접시에 종합적으로 모양 내어 담을 수 있다 | ![]() |
8. | ![]() |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 분석 | 통제할 수 없는 거시적 환경과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환경을 분석 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환경분석 시 SWOT 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계획 수립 시 목표를 설정하고 객 수 및 객단가 증진 방법 등의 매장 마케팅 계획 을 수립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계획이 브랜드 이미지와 연계될 수 있도록 수립할 수 있다.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을 수립할 수 있다. | ![]() |
9. | ![]() |
매장 마케팅 세부 활동 계획 | 매장 마케팅 계획에 따라 세부 활동 계획을 수 립할 수 있다. 세부 활동 실행 시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세부 활동 실행 시 고객 인지도가 극대화될 수 있는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다. 세부 활동 실행 시 마케팅 내용을 정확하게 인 지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 ![]() |
10. | ![]() |
매장 마케팅 분석 | 매장 마케팅 성과 분석 시 마케팅 활동에 따른 매장 매출 상황을 분석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성과 분석 시 마케팅 활동 비용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성과 분석 시 마케팅 목표 대비 성 과에 따른 달성도를 분석할 수 있다. 매장 마케팅 성과 분석 시 실질적인 마케팅 성 과 결과를 정리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 ![]() |
11. | ![]() |
메뉴 구성 | 균형 잡힌 식단구성 방식을 감안하여 메뉴를 구 성할 수 있다. 원가, 식재료, 시설용량, 경제성을 감안하여 메 뉴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메뉴의 식재료, 조리방법, 메뉴명, 메뉴판 작성 등 사용되는 용어와 명칭을 정확히 구분하고 사 용할 수 있다. 수익성과 선호도에 따른 메뉴 엔지니어링을 할 수 있다. 공헌이익을 높일 수 있는 메뉴 구성을 할 수 있 다. | ![]() |
12. | ![]() |
수요예측 | 고객의 수요예측, 수익성, 이용 가능한 식자재, 조리설비, 메뉴의 다양성, 영양적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고객의 식습관과 선호도에 미치는 경제적, 사회 적, 지역적, 그리고 형태적 영향을 파악하고 활 용할 수 있다. 주방에서 보유한 조리기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메뉴의 영양적 요소와 설명을 제시할 수 있다. 지역적 위치와 고객수준 등을 고려한 입지분석 과 계층분석을 할 수 있다. 식재료 전반에 관한 외부적인 환경을 파악하여 메뉴를 개발할 수 있다. | ![]() |
13. | ![]() |
원가관리 | 실제원가를 일 단위, 월 단위로 계산하며,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원가, 식재료, 시설용량, 경제성을 감안하여 메 뉴 구성을 할 수 있다. 당일 식료수입과 재료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실제원가를 알 수 있다. 당일 매출 보고서를 이해하고 매출에 대한 재료 비율을 산출할 수 있다. 부분별 재료 선입선출에 의한 품목별 단위원가 를 산출하여 총원가를 계산할 수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