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교육과 교육과정 |
* 교육의 의미
* 교육과정의 개념 |
|
2. |
|
교육과정의 유형 |
* 공식적 교육과정
* 실제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
|
3. |
|
교육과정 결정의 기초 |
* 사회
* 학습자(개인과 집단)
* 교과(학문) |
|
4. |
|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
* 교과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
5. |
|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
* 경험중심 교육과정
* 인본주의 교육과정
* 구성주의 교육과정 |
|
6. |
|
사회개조 및 역량중심 교육과정 |
* 사회개조 교육과정
* 역량중심 교육과정 |
|
7. |
|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 Tyler 의 합리적 교육과정
* Taba의 단원개발 모형 |
|
8. |
|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모형
* Eisner의 예술 교육과정 모형 |
|
9. |
|
백워드 교육과정 개발 모형 |
* 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모형 |
|
10. |
|
우리나라 교육과정_20세기 |
*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 해방전후의 교육과정
* 제 1차 ~ 제 6차 교육과정 |
|
11. |
|
우리나라 교육과정_21세기 |
* 제 7차 교육과정
*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
12. |
|
교육과정 변화와 운영 |
* 교육과정의 변화
* 교육과정의 운영 |
|
13. |
|
교육과정 평가와 질관리 |
*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교육과정 평가주체 및 대상과 영역
* 교육과정 평가의 준거와 기준
* 교육과정 평가 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