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오리엔테이션 | 1. 학습 과정 소개 2. 학습 내용 구성 3. 사전 테스트(장애인 인식) | ||
명저란 무엇인가? | 1. 명저의 정의 2. 명저의 종류 | |||
2.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1) | 존중 - 말하기 위해서는 잘 들어야 한다. |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1) | 경청 - 상대는 당신의 입이 아니라 귀를 원한다. | |||
3.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2) | 공감 - 당신의 아픔은 곧 나의 아픔 |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2) | 반응 - 대화의 물길을 돌리는 행동 | |||
4.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3) | 협상 - 극단 사이에서 절충점 찾기 | ||
이청득심-들어야 마음을 얻는다.(3) | 겸상 - 함께 온기를 나누는 자리 | |||
5.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1) | 침묵 - 때로는 말도 쉼이 필요하다. |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1) | 간결 - 말의 분량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 |||
6.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2) | 긍정 - 말은 종종 현실과 공명한다. |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2) | 둔감 - 천천히 반응해야 속도를 따라 잡는다. | |||
7.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3) | 시선 - 관점의 중심을 기울이는 일 | ||
과언무환-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3) | 뒷말 - 내 말은 다시 내게 돌아온다. | |||
8.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1) | 인향 - 사람의 향기 |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1) | 언행 - 말과 행동 사이의 간극 | |||
9.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2) | 본질 - 본질은 쉽게 섞이거나 사라지지 않는 것 |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2) | 표현 - 언어의 무늬와 결을 다채롭게 | |||
10.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3) | 관계 - 만드는 것이 아니라 쌓는 것 | ||
언위심성-말은 마음의 소리다.(3) | 소음 - 뾰족하고 시끄러운 소리 | |||
11.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1) | 전환 - 지는 법을 알아야 이기는 법을 안다. |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1) | 지적 - 따뜻함에서 태어나는 차가운 말 | |||
12.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2) | 질문 - 본질과 진실을 물어보는 일 |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2) | 앞날 - 과거와 미래는 한 곳에서 숨을 쉰다. | |||
13.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3) | 연결 - 두 사람의 공통점을 찾는 노력 | ||
대언담담-큰 말은 힘이 있다.(3) | 광장 - 이분법의 울타리를 뛰어넘자. | |||
14. | 품격 있는 우리말의 사용 | 인간과 언어 - 인간언어의 특징 | ||
품격 있는 우리말의 사용 | 품격 있는 언어 - 언어예절의 실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