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멀티미디어학
  • 강의학기
    2024년 1학기
  • 조회수
    725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본 교과목은 디지털방송의 개념과 표준, 그리고 디지털방송의 전송 기술인 PSI와 SI 프로토콜를 이해하고, 디지털방송 서비스의 응용과 미래를 알아본다. 또한, 멀티미디어의 기본적 요소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에 적용된 디지털 기술을 이해한다.
디지털방송의 이해 1 (Part1)
  • 이전차시
  • 다음차시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1 (Part1) 디지털방송의 정의와 발전역사, 디지털방송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붐 URL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1 (Part2) 아날로그방송과 디지털방송의 차이점과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 비디오 및 오디오 압축기술 개요를 살펴봄 URL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1 (Part3) 디지털방송의 주요 표준으로 미국의 ATSC, 유럽의 DVB, 일본의 ISDB에 대해서 학습함 URL
2.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2 (Part1) 지상파,, 케이블, 위성, IPTV 디지털방송의 개요을 살펴보고, 디지털방송 전송 프로토콜로 ES, PES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2 (Part2) 디지털방송 전송 프로토콜인 PS와 TS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중화에 대해서 살펴봄. 그리고 디지털방송 프로그램과 서비스 정보 전송 프로토콜인 PSI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디지털방송의 이해 2 (Part3) 디지털방송 시스템에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인 SI와 미래의 디지털방송 기술에 대해서 살펴봄 URL
3.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1 (Part 1)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개념으로 픽셀, 해상도, 래스터와 벡터 그래픽, 컬러모델 등에 대해서 학습함 URL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1 (Part 2) 이미지와 그래픽 입출력 장치인 디스플레이,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펜 입력 장치, 프린터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1 (Part 3) 이미지의 디지털화 과정, 이미지 필터링과 JPEG과 MPEG과 같은 대표적인 압축 기술을 알아봄 URL
4.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2 (Part 1) 문자 폰트와 2D와 3D 그래픽스 기술로 앤티엘리어싱, 3D 모델링, 투영, 랜더링에 대해서 알아봄 URL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2 (Part 2)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해서 알아보고, 2D 이미지/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이미지와 그래픽 2 (Part 3) 이미지 편집도구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야, 3D MAX, 소프트이미지, 시네마 4D와 같은 3D 이미지와 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알아봄 URL
5. 비디오 시운드 1 (Part 1) 사운드의 종류와 제작 과정을 알아보고, 사운드의 기본요소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시운드 1 (Part 2) 디지털 사운드 파형의 저장방식과 파일 크기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시운드 1 (Part 3) 고품질 사운드 획득을 위한 방법과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 그리고 사운드 압축방식에 대해서 알아봄 URL
6. 비디오 시운드 2 (Part 1) 디지털 사운드의 파일 포맷에 대해서 알아보고, 입체음향 기술과 원리 그리고 생성방식에 대해서 학습함 URL
비디오 시운드 2 (Part 2) 입체음향의 생성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디의 개요와 미디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시운드 2 (Part 3) 미디의 표준 모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디 생성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살펴봄 URL
7. 비디오 애니메이션 1 (Part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제작원리 그리고 제작방식을 알아보고, 애니메이션의 발전역사를 알아봄. URL
비디오 애니메이션 1 (Part 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기법을 살펴봄 URL
비디오 애니메이션 1 (Part 3)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수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 3차원 동작의 애니메이션 기법을 알아봄 URL
8. 비디오 애니메이션 2 (Part 1) 웹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구현 기술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애니메이션 2 (Part 2) 만화영화, 영화, 광고, 컴퓨터 게임 등의 에니메이션 활용에 대해서 알아봄 URL
비디오 애니메이션 2 (Part 3)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와 3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에 대해서 살펴보고,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에 대해서 알아봄 URL
9. 비디오 비디오 1 (Part 1) 비디오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 비디오를 이해함. 영상 전환 방법을 살펴보고, 특수효과에 대해서 알아봄 URL
비디오 비디오 1 (Part 2) 비디오 압축의 개념을 알아보고, 압축 과정을 이해하고 JPEG 압축기술에 대해서 살펴봄 URL
비디오 비디오 1 (Part 3) MPEG의 비디오 압축기술을 살펴보고 H.26X 계열 압축기술과 코덱의 개념을 이해함 URL
10. 비디오 비디오 2 (Part 1) MPEG의 비디오 압축기술의 작동원리와 복원과정을 사례를 통해 이해함 URL
비디오 비디오 2 (Part 2) 비디오 스트리밍의 개념과 기술의 응용을 알아봄 TV의 기본 개념과 전송방식, 아날로그TV과 디지털TV의 차이점, 아날로그방송의 전송방식에 대해서 알아봄 URL
비디오 비디오 2 (Part 3) 디지털방송의 전송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와 파일 포맷을 살펴봄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이용방법

  • 동영상 유형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문서 자료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