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교과목 소개 |
교과목 개요, 교과목 목표, 수업진행 방법 및 과제 등 평가방법 소개 |
|
|
|
말운동장애의 정의 및 개념 |
말운동장애의 정의 및 개념 소개 |
|
|
|
말운동장애와 관련된 운동체계 |
말운동장애와 관련된 운동체계 소개 |
|
2. |
|
말운동장애와 관련된 해부생리 |
원인질환 밀 관련질환 |
|
|
|
말운동장애의 평가 (1) |
말운동장애의 평가 영역 |
|
|
|
말운동장애의 평가 (2) |
말운동장애의 평가 가이드라인 |
|
3. |
|
말운동장애의 평가 (3) |
영역별 평가 방법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 (1) |
이완형, 경직형 (1)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 (2) |
이완형, 경직형 (2) |
|
4.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 (3) |
편측상부운동뉴런형, 실조형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 (4) |
과다운동형, 과소운동형, 혼합형 (1)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 (5) |
과다운동형, 과소운동형, 혼합형 (2) |
|
5.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1) |
이완형, 경직형, 편측상부운동뉴런형, 실조형, 과다운동형, 과소운동형, 혼합형 (1)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2) |
이완형, 경직형, 편측상부운동뉴런형, 실조형, 과다운동형, 과소운동형, 혼합형 (2) |
|
|
|
유형별 마비말장애의 특징 및 치료(3) |
이완형, 경직형, 편측상부운동뉴런형, 실조형, 과다운동형, 과소운동형, 혼합형 (3) |
|
6. |
|
말실행증의 특징 (1) |
말실행증의 특징 설명 (1) |
|
|
|
말실행증의 특징 (2) |
말실행증의 특징 설명 (2) |
|
|
|
말 실행증의 평가 및 치료 |
말 실행증의 평가 및 치료 설명 |
|
7. |
|
아동기 말실행증의 특징 (1) |
아동기 말 실행증의 평가와 치료 (1) |
|
|
|
아동기 말실행증의 특징 (2) |
아동기 말 실행증의 평가와 치료 (2) |
|
|
|
아동기 말실행증의 특징 (3) |
아동기 말 실행증의 평가와 치료 (3) |
|
9. |
|
뇌성마비의 개념 및 특징 (1) |
뇌성마비의 개념 및 특징 설명 (1) |
|
|
|
뇌성마비의 개념 및 특징 (2) |
뇌성마비의 개념 및 특징 설명 (2) |
|
|
|
뇌성마비인의 말운동장애 특징 |
뇌성마비인의 말운동장애 특징 설명 |
|
10. |
|
뇌성마비 환자의 말운동장애 평가 및 특징 (1) |
뇌성마비 환자의 말운동장애 평가 및 특징 설명 (1) |
|
|
|
뇌성마비 환자의 말운동장애 평가 및 특징 (2) |
뇌성마비 환자의 말운동장애 평가 및 특징 설명 (2) |
|
|
|
삼킴장애의 정의 및 개념 |
삼킴장애의 정의 및 개념 소개 |
|
11. |
|
삼킴장애와 관련된 운동체계 |
삼킴장애와 관련된 운동체계 설명 |
|
|
|
삼킴 관련 해부기관 |
삼킴 관련 해부기관 설명 |
|
|
|
삼킴장애 관련 해부생리 |
관련질환 및 특성 |
|
12. |
|
정상삼킴단계 (1) |
구강준비단계 및 구강단계 |
|
|
|
정상삼킴단계 (2) |
인두단계 |
|
|
|
정상삼킴단계 (3) |
식도단계 |
|
13. |
|
삼킴장애의 정의 및 유형 |
삼킴장애의 정의 및 유형 설명 |
|
|
|
질환별 삼킴장애 특성 |
질환별 삼킴장애 특성 설명 및 VFSS |
|
|
|
삼킴장애 평가 방법 |
삼킴장애 평가 방법 소개 및 보고서 작성 방법 |
|
14. |
|
삼킴장애의 치료법 (1) |
보완적 방법과 자세를 이용한 방법 (1) |
|
|
|
삼킴장애의 치료법 (2) |
보완적 방법과 자세를 이용한 방법 (2) |
|
|
|
삼킴장애의 치료법 (3) |
보완적 방법과 자세를 이용한 방법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