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강의 안내
|
1. 학습 과정 소개
2. 작문의 본질
3. 작문의 기능 |
|
2. |
|
작문과 작문교육 이론
|
1. 작문 이론에 대한 이해
2. 작문 교육 이론의 변천 |
|
3. |
|
작문의 인지 과정 모형
|
1. 작문의 인지 과정 모형
2. 작문 능력의 구성 요인 |
|
4. |
|
작문의 정의적 요인
|
작문의 정의적 요인
1) 쓰기 동기
2) 쓰기 효능감 |
|
5. |
|
작문 교수학습 이론
|
1. 결과 중심 작문 교수학습
2. 과정 중심 작문 교수학습
3. 맥락 중심 작문 교수학습
4. 장르 중심 작문 교수학습 |
|
6. |
|
과정 중심 작문 지도
|
1. 계획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2. 내용 생성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3. 내용 조직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4. 내용 표현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5. 수정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6. 작품화하기 과정의 지도 방안 |
|
7. |
|
장르 중심 작문 지도
|
1. 장르 중심 작문 지도 이론
2. 장르 중심 작문 지도의 방법 |
|
8. |
|
작문 평가
|
1. 작문 평가의 이론
2. 작문 평가의 방법 |
|
9. |
|
작문 교육과정과 교과서
|
1. 작문 교육과정
2. 작문 교과서 |
|
10. |
|
한글맞춤법에 대한 이해
|
1. 한글맞춤법 규정을 중심으로 정서법 이해하기
2. 한글맞춤법 규정을 지키며 문장 쓰기 |
|
11. |
|
고쳐쓰기에 대한 이해
|
1. 올바른 단어 사용하기
2. 문장 바로 쓰기 지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