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언어ㆍ문학 >언어과학
-
- 강의학기
- 2022년 2학기
-
- 조회수
- 6,154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이 과목은 대학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논리적 구성력을 기르고 창조적 상상력과 실용적 표현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대학생 및 예비사회인으로서 대상의 관찰과 분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개성 있는 글로 완성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오리엔테이션 | 1. 학습 과정 소개 2. 학습 내용 구성 3. 사전 테스트(장애인 인식) | |
![]() |
언어교육의 필요성 | 인간과 언어 | |
|
| 2. | ![]() |
인간과 언어생활 | 1. 인간과 언어 2. 언어와 사고 | |
![]() |
인간과 언어생활 | 언어교육의 필요성 | |
|
| 3. | ![]() |
글쓰기란 무엇인가? | 1. 의사소통의 방법 2. 말하기의 특징 | |
![]() |
글쓰기란 무엇인가? | 1. 글쓰기의 특징 2. 글쓰기의 필요와 목적 | |
|
| 4. | ![]()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 1. 창의적 사고란? 2. 고정관념 | |
![]()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 1. 열린마음 2. 자유 연상 | |
|
| 5. | ![]() |
글쓰기의 실제1 | 1. 글을 구성하는 요소 2. 단어 | |
![]() |
글쓰기의 실제1 | 1. 문장 2. 문장의 구조 및 원리 | |
|
| 6. | ![]() |
글쓰기의 실제2 | 1. 단락의 개념 2. 단락 구성의 이유 | |
![]() |
글쓰기의 실제2 | 1. 소주제문과 단락 2. 단락 전개 원리 | |
|
| 7. | ![]() |
좋은 글의 요건 | 1. 글의 목적과 독자 2. 내용의 충실함과 정확성 3. 글의 표현과 짜임 | |
![]() |
글쓰기의 순서 | 1. 의사소통의 방식 2. 독자 분석 | |
|
| 8. | ![]() |
글쓰기의 순서2 | 1. 주제 설정 2. 소재 선정 | |
![]() |
글쓰기의 순서2 | 1. 제목 작성 2. 개요 작성 | |
|
| 9. | ![]() |
글쓰기의 기법 | 1. 글의 서술방식 2. 설명 | |
![]() |
글쓰기의 기법 | 1. 설명의 개념 2. 설명의 방법 | |
|
| 10. | ![]() |
글쓰기의 기법2 | 1. 논증의 개념 2. 추론의 방법 3. 논증의 오류 | |
![]() |
글쓰기의 기법2 | 1. 서사 2. 묘사 | |
|
| 11. | ![]() |
올바른 글쓰기 | 1. 올바른 글쓰기의 필요성 2. 올바른 문장으로 고치기 | |
![]() |
올바른 글쓰기 | 1.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 2. 어휘 바로 쓰기 | |
|
| 12. | ![]() |
올바른 글쓰기2 | 1. 올바른 조사 사용 2. 올바른 높임 표현 | |
![]() |
실용문 쓰기 | 1. 실용문의 개념 2. 실용문의 종류 | |
|
| 13. | ![]() |
실용문 쓰기2 | 1. 자기소개서란? 2.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 | |
![]() |
실용문 쓰기2 | 1. 이력서란? 2. 이럭서 작성 시 주의사항 | |
|
| 14. | ![]() |
학술문 쓰기 | 1. 학술문의 개념 및 종류 2. 보고서 | |
![]() |
학술문 쓰기 | 1. 논문 2. 글쓰기의 윤리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