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교육학 >교육일반 >교육심리학
-
- 강의학기
- 2024년 1학기
-
- 조회수
- 13,689
-
- 평점
- 5/5.0 (7)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교육심리학은 교육 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학과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
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킴으로써 형성된 학문 영역이다. 본 교과를 통해 교육 현장에
교육심리학적 이론의 적용과 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인지적·정의적 특성, 발달, 교
수·학습 등과 관련된 문제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킴으로써 형성된 학문 영역이다. 본 교과를 통해 교육 현장에
교육심리학적 이론의 적용과 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인지적·정의적 특성, 발달, 교
수·학습 등과 관련된 문제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
| 2. | ![]() |
발달심리(1): 인지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
| 3. | ![]() |
발달심리(2): 도덕성발달 |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 |
| 4. | ![]() |
발달심리(3): 성격 및 사회성발달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및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
| 5. | ![]() |
학습이론(1): 행동주의 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및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
| 6. | ![]() |
학습이론(2): 인지주의 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처리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
| 7. | ![]() |
학습이론(3): 구성주의 이론 | 구성주의의 의미와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주요 학습 모형에 대해 학습한다 | |
| 8. | ![]() |
학생의 동기 | 학생의 내적동기, 외적동기 및 동기에 대한 주요 이론을 학습한다 | |
| 9. | ![]() |
학생의 정서 | 정서발달 및 애착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
| 10. | ![]()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
연관 자료










